본문 바로가기

Aquarium

어항 여과기란?

어항 여과기란 수류를 발생시켜서 물이 필터를 통과하게 하여 오염물을 거르는 장치이다.

 

필터가 어항 내부에 있느냐 외부에 있느냐를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 어항계에서 정착한 용어 '외부 여과기'와 구분하기 위해 외부 설치형/내부 설치형이라고 하겠다.

 

외부 설치형 여과기

필터가 어항 외부에 존재한다. 필터를 담을 통이 따로 필요하며 그만큼 물을 담아놔야 하므로 전체 수량이 증가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어항 내부에는 출수, 입수 파이프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레이아웃에서도 이점이 있다.

 

외부 여과기

장점 : 수량 증가

단점 : 용존 산소량 문제

외부 통(canister)을 여러 개 둘 수도 있기도 하므로 전체 수량을 쉽게 늘릴 수 있다. 여과재를 많이 담기 때문에 여과력은 우수하다. 단점은 여과재가 공기와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호기성 박테리아인 암모니아/아질산염 분해 박테리아들을 유지하기 힘들 수 있으나 가정용 어항에서 적정 물고기, 수초 수를 유지하면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단점은 쉽게 드러나지 않으며 다른 도구로 쉽게 보완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가정용 어항에 설치하는 여과기 중에선 최고로 친다.

어항을 넘어서, 대형 아쿠아리움에서도 전시 공간에 여과 시스템을 설치할 순 없는 노릇이므로 뭉뚱그려 말하면 거대한 외부 여과기를 쓴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세부 시스템은 가정용 어항 여과기와는 많이 다르다.

 

상면 여과기

장점 : 호기성 박테리아 보존

단점 : 조명 설치 방해

무엇보다 여과기 통이 공기와 접촉하기 때문에 호기성 박테리아인 암모니아/아질산염 분해 박테리아 온존에 이점이 있다. 그러나 어항 위에 설치되므로 조명 빛을 가리게 된다. 

 

걸이식 여과기

장점 : 저렴함, 레이아웃

단점 : 소음

주로 5mm 두께인 어항 벽에 걸어서 설치되므로 여과기 크기에 한계가 있다. 그로 인한 적은 용량이 단점이나, 걸이식 여과기가 추천되는 작은 어항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출수구가 물을 그냥 흘려 내보낸다는 단순한 구조로, 물 떨어지는 소리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겐 최악의 선택지.

 

내부 설치형 여과기

레이아웃을 지키는 효과나 수량 증가 효과는 볼 수 없지만 각각 이점이 있어서 쓰게 된다.

 

측면 여과기 (배면 여과기)

장점 : 강한 수류

단점 : 걸이식 여과기와 같음

걸이식 여과기와는 어항 벽 내부에 건다는 차이점이 있는 여과기. 어항 내부에서 수중 모터를 쓰므로 수류를 강하게 만들 수 있다. 흐르는 강에서 수류 타는 환경에서 사는 물고기를 기를 때 좋은 선택지.

 

스펀지 여과기

장점 : 강한 생물학적 여과력, 새끼, 작은 생물 보호

단점 : 디자인, 물거품(?)

기본적으로는 기포기와 결함해서 사용한다.

스펀지 구멍이 조밀하고 수류가 약하기 때문에 이리저리 휩쓸리기 쉬운 새끼 물고기, 치비 등을 지켜낼 수 있다. 단 어떻게 설치해도 못나보이는 스펀지 여과기의 디자인은 레이아웃을 크게 해친다. 또한 거품이 터지면서 물을 튀기는데 뚜껑 없는 어항에선 문제가 된다.

 

단지 여과기

장점 : 거치 필요 없음

단점 : 용량이 작음

기본적으로 여과기는 어항 벽에 걸 거나 흡판으로 붙이는 방식으로 거치를 하는데, 단지 여과기는 단지가 들어갈 수만 있다면 원하는 곳에 설치 할 수 있다. , 둥근 어항에 설치할 수 있다.

 

저면 여과기

장점 : 강한 여과력

단점 : 여과판 청소가 불가능

바닥재 아래에서 여과판을 두고 바닥재를 덮어 바닥재를 여과재로 쓰는 여과기. 내부 설치임에도 불구하고 강한 여과력을 가지지만 여과재 청소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저면 여과기 설치용 분리통을 따로 쓰기도 하지만 레이아웃에는 치명적.

 

기타 여과기

섬프 (보조 어항)

섬프 자체를 여과기로 쓰거나

내부 여과기를 섬프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메인 어항의 레이아웃을 지킬 수 있다.

설치할 게 많은 해수항에서는 거의 필수.

 

커스텀

여과기를 직접 만든다.

돌이나 유목 안에 필터를 설치하여 레이아웃과 동화된 내부 설치형 여과기로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