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 만귀고개

 

《만귀고개》 는 한국 전통 설화를 바탕으로 만든 턴제 로그라이크 게임이다.
주인공 중 하나를 골라서, 만귀산에서 벌어지는 기묘한 사건의 비밀을 파헤치는 게임이다.

 

플레이 방식

턴제 로그라이크 장르로 한 번의 플레이로 세 개의 챕터를 이어가는 선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싱글 플레이, 세이브는 챕터 단위로만 가능하며 중간 저장 기능은 제공되지 않아 한 번 시작하면 한 챕터를 완주해야 한다. 한 챕터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네 명의 서로 다른 주인공 :  윤길(무사), 장고사리(견습무당), 돌막(도둑), 다물치(고술사) 을 선택해 진행하며, 각자 고유한 배경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누구를 고르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바뀐다. 캐릭터별 고유 스킬 조합으로 전략을 세우는 재미가 있다. 맵은 탐색 중심의 설계로 매번 랜덤으로 생성된다. 맵에 적과 상자가 마지막 1개만 남으면 위치를 표시해주는 편의 기능도 있다. 

플레이 방식 : 전투

턴제 로그라이크. 턴 기반 전투에, 던전은 매번 무작위로 생성된다. 맵 전체에서 모든 행동에 턴을 소모하며 빠르게 진행된다. 전투는 물리 공격, 마법(주술) 공격, 보조 스킬의 세 종류의 스킬을 총 5개만 사용해서 진행하게 된다. 특징적인 점은 공격의 미스 확률이 높게 설정되어 있어 플레이어가 쉽게 공격을 성공시키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는 단순히 공격을 반복하기보다, 캐릭터의 스킬, 스탯, 장비를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플레이가  필수이다. 미스를 줄이는 것 외에도, 여러 스킬을 연계해 강력한 콤보를 노리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출혈 효과가 있는 스킬을 주력으로 쓰겠다면 흡혈 효과로 체력 회복을 노릴 수 있다.

 

스토리 개요(간략하게)

튜토리얼에서 한 나무꾼이 만귀고개에서 겪게 되는 일을 그리면서 게임 조작법을 배우게 된다. 만귀고개가 어떤 장소인지 요괴들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배운다. 본편에서는 앞서 언급한 주인공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하게 되며 각각의 스토리가 연관점을 가지고 있어서 만귀고개의 비밀을 파헤치게 된다. 

 

그래픽

그래픽은 탑뷰 2D 픽셀아트이다. 조작, 전투, 탐색 등 게임 장며노가 인터페이스도 그와 어울리게 짜여있으며 스토리 진행시의 캐릭터 대화창만 일러스트로 나온다. 

 

기타

스팀 클라우드와 엑스박스 컨트롤러를 지원한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