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추적

무한도전 식목일 특집 사막 나무 근황 찾아보기

대본의 땔감화로 유명한 무한도전 식목일 특집(식목일 특사편)
그래서 이 식목일 특집 때 심은 나무들 근황은 어떻게 되었나??가 궁금해져서 찾아보기

 

단서를 모으기 위해 유튜브에서 무한도전 식목일편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CFD5AF0CACA458EF ) 감상..

다음과 같은 단서를 얻었다

 

단서1) 중국 바오터우에서 차로 갈 수 있는 지역이다.

 

이 거대한 사막이 전부 쿠부치 사막이지만 바오터우시에서 수백키로 떨어진 곳은 안 갔을 것이고

아마도 이 근처에서 했을 것이다. 게다가 쿠부치사막 서부는 진행되는 녹화사업이 별로 없는 것 같다.


단서2) 아침(오전8시)과 오후의 그림자 방향을 보면 무한도전 마크가 거의 정북방향을 바라본다고 추측할 수 있다.
단서3) 사람 키와 비교했을 때, 가로 20m 정도 크기이다. 15m같기도 하고.
단서4) 자동차길 바로 옆(남쪽)에 있다.

그래서 길 주변을 찾아본 결과..

구글 어스

이런 모양이 있네? 무도 마크와 비슷하네?
사막이라서 스트리트뷰도 없고 인공위성 사진도 화질이 안 좋아서 100% 맞다고 확언할 순 없지만 다른 녹화사업장을 보면 나무를 n열 종대로 줄 세워서 심은 경우가 많은데 이 사진의 나무들은 줄 세워서 심은 것 같지도 않고 무도가 맞지 않을까? 구글어스에서는 2018년 시점의 사진이라고 한다.


반응형

 


여기부터 사진 파일은 webp 파일형식임

 

추가조사1) 22년 3월 21일(나무 심은지 14년째 되는 날)

 

구글 어스 Pro (데스크탑 버전)를 쓰면 과거 위성사진을 볼 수 있다길래 설치하고 해당위치를 살펴봤는데

2010년도 위성사진을 보니 아쉽게도 무한도전 로고와는 많이 달랐다. 아무래도 아닌 듯.

오답을 공개한다. 해당 위치는 [ 40.28761941143219, 109.84459866412135 ] 이다.

다음과 같은 추가 단서를 고려해서 찾아봐야 겠다.

 

단서1) 중국 바오터우에서 차로 갈 수 있는 지역이다.

단서2) 아침과 오후의 그림자 방향을 보면 무한도전 마크가 거의 정북방향을 바라본다고 추측할 수 있다.
단서3) 그리고 가로 20m 정도 크기이다.
단서4) 자동차길 바로 옆에 있다.

추가단서

단서5) 무도 마크의 길건너에는 첫날, 깃발이 꽂혀있었는데 멤버들은 이 깃발을 오른쪽에서 보면서 목적지에 도착했으므로 멤버들은 동쪽에서 서쪽방향으로 달려서 목적지에 도착했다. 즉 바오터우로 가는 큰 길이 동쪽에 있을 것이다.

단서6) 이 길은 양쪽에 가로수가 심어져 있으므로 임시로 만든 길이 아니고 아마 지금도 사용되는 길이며 지금 양쪽으로 나무들이 많이 자랐을 것이다.

단서7) 식수 찾기 미션을 통해 멤버들이 남북1km 지점을 탐험하는데 가는 동안 주변 풍경을 보면 녹화사업이 거의 진행되지 않았고 자연적으로 난 풀만 조금 보인다. 2008년 기준, 남북으로 2km가 모래사막이다.

 

참고로 마지막 이 장면은 40.12, 110.8인데 이 지역은 2008년 기준으로 남북 2km가 모두 모래사막인 곳이 거의 없고, 바오터우시의 동남쪽에 있어서 단서5와 단서7에 충돌하므로 우리가 찾고자 하는 곳이 아닐 것이다.

 

나도 정말 근황이 궁금하다..우리 다 같이 찾아봐요

구글어스 받으러 가기 https://www.google.com/intl/ko/earth/version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