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quarium/질병,치료

시켐 파라가드 사용법 paraguard 투여 투약 적용법 농도 씨캠 파라가드

네온테트라들이 fungus(로 추정)로 고통 받은지 몇 개월 돼서 Seachem 사의 파라가드(Paraguard)를 샀습니다.

 

약 색은 파란색이고 알데하이드 베이스에 말라카이트 그린이 포함됐으며 포름알데히드와 메탄올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말라카이트 그린은 유명한 발암물질이자 염료이고 파라가드가 인체 내부에 들어가면 위험하며 특히 눈에 들어가면 즉시 수돗물로 씻고 의사에게 가세요

 

말라카이트 그린과 폼알데하이드 조합은 전통적으로 물고기 기생충 치료에 자주 쓰였는데 파라가드는 유독물질인 폼알데하이드를 다른 알데하이드로 조합한 것 같네요. 어항 속의 말라카이트 그린은 유기물에 의해 금방 불활성화 됩니다.

 

말라카이트 그린은 테트라류에게 위험하다는 소문이 있던데 말라카이트 그린에 대한 논문 검색해도 인체 유해성 연구가 대부분이라 찾다가 포기했습니다. 이게 사실이면 제조사가 언급했을 것 같기도 하고..테트라류는 관상어 중에서도 큰 카테고리이니까요.

말라카이트 그린은 메기와 일부 카라신류 물고기에 더 독성이 강합니다.

 

말라카이트 그린은 물고기의 간에 축척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양식 어류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법

시켐사의 제시하는 기본적인 사용법은 40L(또는 10갤런)당 5ml의 농도로 매일 환수없이 투여입니다.

환수하는 경우에는 환수 후 약을 투여하라고 합니다. (공식 시켐 포럼)

*주사기 같은 게 없어요: 파라가드 250ml 병뚜껑이 5ml입니다.

 

질병마다 적용 기간이 다릅니다.

 

백점병은 담수 2주간, 해수 4주간

벨벳병은 2~3주간

지느러미 손상은 1주~치료될때까지

아가미흡충병은 2주 또는 어항 전체의 감염이 사라질 때까지

 

메인 어항 투여시..40L당 5ml 비율로 투여 (8L당 1ml)

파라가드 250ml 병의 뚜껑이 5ml입니다. (섬세하게 하려면 주사기 하나 정도는 장만해야겠지요)

참고로 물 한 방울이 약 0.05ml입니다. 20방울은 1ml

 

약욕으로 적용시는 4L에 3ml, 1시간입니다. 물고기가 괴로워하지 않으면 약욕 시간은 연장해도 됩니다.

 

장어, 미꾸라지, 가오리, 상어 (+일부 카라신류)등은 약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더 적은 농도로 투여합니다.

자신의 물고기가 민감하다고 생각되면 저농도부터 서서히 투여량을 늘려갑니다.

 

 

또한 파라가드는 산호항에는 사용하지 말라고 되어있습니다. (시켐사는 산호항에는 MetroPlex를 추천함)

그리고 아마존 댓글을 보니 미국인들은 카본 필터는 파라가드 투여 중 꺼내두는 걸 추천하더군요.

해수항에는 이래저래 적용하기 힘든 약품입니다.


 

 

애매한 게 미국인들은 1갤런을 대충 4L로 계산하는데 정확히는 3.785~리터이므로

수가 커질 수록 오차가 커집니다.

4자 어항 쯤 되면 243L인데 대충 계산하면 61갤런이지만 정확히는 64갤런이므로 5%..면 생각보다 별 차이 안 나네요. 이정도 까지는 그냥 리터 기준 8L당 1ml로 넣으면 될 듯.

 

 

파라가드는 검역용 약품으로도 추천을 많이 받는 약인데 시켐도 역시 이를 알고 있으며

검역용 어항에 기본 농도로 2주간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일 좋은 건 역시 예방. 어항에 손을 넣기 전에 손을 씻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