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quarium/질병,치료

백점병이란 백점병 약 치료제 백점병 치료

(담수)백점병은 Ichthyophithirius multifiliis라는 기생충이 일으키는 질병으로 물고기 몸에 새하얀 소금 알갱이가 붙인 듯한 증상을 나타내는 병이다. (해수)백점병은 다른 기생충인데 담수 백점병과 비슷하다.

 

물고기 몸을 갉아먹은 뒤 표피를 뚫고 나가 새끼를 친다. 이 상처로부터 다른 병균에 감염될 수 있는건 덤

기생충 새끼는 어느정도 자라면 물고기를 찾아서 자리잡게 된다. 이때 감염시킬 물고기를 48시간 내에 찾아야한다. 그러지 못하면 죽는다.

 

즉, 기생충이 물고기 몸 밖에 있을 때 기생충을 잡거나 물고기를 격리 해야 한다.

 

 

 

치료법

 

발병한 어항에서 물고기를 모두 꺼내 다른 어항으로 옮긴다.

(새우 등 무척추동물은 백점병에 걸리지 않으므로 내버려두어도 된다)

어항에 물고기가 없다면 일주일이면 어항 속의 모든 백점병 기생충이 죽는다. (해수항은 8주이다.)

 

따로 격리한 물고기는 백점병 치료제로 치료한다.

약은 고급 치료약이 아니더라도 다이소 백점병 치료약으로도 치료 가능하다. 백점병 치료약들의 성분은 잘모르겠지만 아마 대개 메틸렌 블루일 것이다.

백점병 기생충은 수온 21도 이상에서 3~4일이면 다른 물고기에 감염된다. 그래서 일반적인 백점병 치료제는 3일마다 투여하라고 되어있다.

당연하지만 만약 격리한 어항에서 환수를 할 경우 환수 후 약을 투여하자.

 

물고기를 격리할 어항이 없다면, 본 어항에서 치료할 수 밖에.

이 경우에도 새우와 무척추동물은 분리해주어야 한다.

 

격리 용으로 유지할 예비 어항과 여과기를 마련해두자

다이소 플라스틱 양동이와 작은 스펀지 여과기로 맞추면 만원이다.

 
일제 엘바진은 백점병을 치료할 수 없다

 

큐프라민을 사용할 경우 큐프라민 사용법에 맞춰서 치료하면 된다. (따로 격리하지 않아도 된다)

파라가드를 사용할 경우 파라가드 사용법에 맞춰서 치료하면 된다. (따로 격리하지 않아도 된다)